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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Computer Graphics

Computer Graphics System

by HaningYa 2020.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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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이란

  • 컴퓨터그래픽이란: 그림, 영상을 만들어 내는 것
  • William Fetter 라는 보잉에서 근무하는 엔지니어가 만든 용어 Computer Graphic
    -> 비행기 설계할 때 사용함
  • CGI: Computer Generated Imagery

컴퓨터 그래픽의 주제

 

SpriteKit - Apple Developer

SpriteKit The SpriteKit framework makes it easy to create high-performance, battery-efficient 2D games. With support for custom OpenGL ES shaders and lighting, integration with SceneKit, and advanced new physics effects and animations, you can add force f

developer.apple.com

  • Vector graphics: geometrical primitives(원시적인 요소, 점, 선, 면,)을 수학적으로 표현
  • 3D 모델링
  • Shaders: 요즘 openGL 은 shader를 포함한 것을 얘기함 (이번학기에는 다루지 않음)
  • GPU design: 하드웨어
  • Computer Vision: 컴퓨터 그래픽의 한 분야, 이미지 프로세싱의 개념을 조금 더 확대
    *이미지 프로세싱: 단순하게 이미지 특징을 뽑아내는 것
    *컴퓨터 비전은 한걸음 더 나가서 특징을 통해 의미를 뽑아내는 것 (사람, 동물 구분 등)
    *머신비전: 카메라에서 컴퓨터 비전 (기차 앞에 달린 카메라), 자율 주행 자동차 카메라

History of computer vision

  • 50-60년대
    • MIT 이반 서더런드 교수
      • 컴퓨터 그래픽의 창시자
      • 스케치패드 프로젝트
      • 직선 원호 등 기본적 그래픽 요소를 사용하여 물체를 표현하는 방법
      • 팝업 메뉴에 의한 사용자 입력
      • 물체를 선택하여 이동하는 방법
  • 70년대
    • CAD 시스템 널리 사용됨
    • Raster Display Monitor 개발
    • 그래픽 알고리즘의 시기
      • Shading algorithm
      • texture mapping Z-buffer algorithm
      • Teapot model using Bezier surface
      • Fractal Theory
      • Anti-aliasing algorithm
    • Apple 2 컬러 그래픽 컴퓨터
  • 80년대
    • 레스터 그래픽 하드웨어
    • 기하 엔진 출현
    • Publication: WYSWYG (What you see What you get)
    • 국제 표준 PHIGS
      • Ray tracing algorithm
      • AutoCAD
      • VGA Graphic Card
      • SVGA Graphic Card
  • 90년대
    • 사실적 그래픽 영상에 주력
    • 3D 그래픽 발전
    • 3D그래픽 가속기
    • Parallel Processor, Pipe-line Architecture
    • 영화, 광고, Game simulation 분야 활용
    • VR 등장, Internet 환경 VRML
      • 미녀와 야수 영화
      • 쥬라기 공원
      • 토이스토리
      • DirectX API
      • GeForce 256 GPU
  • 2000년대
    • real time rendering 기술: 고속, 고품질
    • Reality 증대된 그래픽 기술
    • Mobile 환경 및 Wireless 환경 (PDA, 휴대폰)
    • 영화, 게임 응용의 시기
      • Final Fantasy
      • Doom Engine
      • DirectX openGL new version
  • 2010년 이후
    • Smart phone 등장
    • 모든 기기에 smart concept 접목
    • Kinect sensor
      • gesture recognition
    • 3D scanning and printing
      • Editing tools for rapid prototyping 3D models

Overview of graphics systems

  • 2가지 구성요소 이미지
    • 모델링(what to draw) -> 렌더링(how to draw)
  • 모델링:
    • 장면 내부 물체를 정의하는 작업
    • 선분의 끝점, 다각형의 정점을 정의
  • 렌더링
    • 정의될 물체를 그려내기
    • 와이어 프레임 렌더링(정점과 정점간에 정의된 선분으로 구성된 렌더링) , 솔리드 렌더링
  • 이미지는 two dimensional shapes
  • Hardware pipeline
    • Input -> Computation -> Output
    • 사각형을 그리고 싶을때 백터 정보를 input으로 넣는다.
  • Partition the Space
    • 2차원 공간에 4개의 정점 정의
    • 점들간의 관계를 define
  • Record every position
    • Bitmap: a rectangular array of bits mapped one-to-one
    • Vector display system
  • Representing object
    • VERTEX method
    • connectivity
    • Edge

Hardware Graphic

  • Graphic system: IO
  • Graphics Controller: processor, memory
  • Input device
    • locator device
    • keyboard
    • scanner
      • images
      • laser
    • motion capture
    • cameras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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