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컴퓨터 그래픽이란
- 컴퓨터그래픽이란: 그림, 영상을 만들어 내는 것
- William Fetter 라는 보잉에서 근무하는 엔지니어가 만든 용어 Computer Graphic
-> 비행기 설계할 때 사용함 - CGI: Computer Generated Imagery
컴퓨터 그래픽의 주제
- Sprite Graphics: 2D image or animation
developer.apple.com/spritekit/
- Vector graphics: geometrical primitives(원시적인 요소, 점, 선, 면,)을 수학적으로 표현
- 3D 모델링
- Shaders: 요즘 openGL 은 shader를 포함한 것을 얘기함 (이번학기에는 다루지 않음)
- GPU design: 하드웨어
- Computer Vision: 컴퓨터 그래픽의 한 분야, 이미지 프로세싱의 개념을 조금 더 확대
*이미지 프로세싱: 단순하게 이미지 특징을 뽑아내는 것
*컴퓨터 비전은 한걸음 더 나가서 특징을 통해 의미를 뽑아내는 것 (사람, 동물 구분 등)
*머신비전: 카메라에서 컴퓨터 비전 (기차 앞에 달린 카메라), 자율 주행 자동차 카메라
History of computer vision
- 50-60년대
- MIT 이반 서더런드 교수
- 컴퓨터 그래픽의 창시자
- 스케치패드 프로젝트
- 직선 원호 등 기본적 그래픽 요소를 사용하여 물체를 표현하는 방법
- 팝업 메뉴에 의한 사용자 입력
- 물체를 선택하여 이동하는 방법
- MIT 이반 서더런드 교수
- 70년대
- CAD 시스템 널리 사용됨
- Raster Display Monitor 개발
- 그래픽 알고리즘의 시기
- Shading algorithm
- texture mapping Z-buffer algorithm
- Teapot model using Bezier surface
- Fractal Theory
- Anti-aliasing algorithm
- Apple 2 컬러 그래픽 컴퓨터
- 80년대
- 레스터 그래픽 하드웨어
- 기하 엔진 출현
- Publication: WYSWYG (What you see What you get)
- 국제 표준 PHIGS
- Ray tracing algorithm
- AutoCAD
- VGA Graphic Card
- SVGA Graphic Card
- 90년대
- 사실적 그래픽 영상에 주력
- 3D 그래픽 발전
- 3D그래픽 가속기
- Parallel Processor, Pipe-line Architecture
- 영화, 광고, Game simulation 분야 활용
- VR 등장, Internet 환경 VRML
- 미녀와 야수 영화
- 쥬라기 공원
- 토이스토리
- DirectX API
- GeForce 256 GPU
- 2000년대
- real time rendering 기술: 고속, 고품질
- Reality 증대된 그래픽 기술
- Mobile 환경 및 Wireless 환경 (PDA, 휴대폰)
- 영화, 게임 응용의 시기
- Final Fantasy
- Doom Engine
- DirectX openGL new version
- 2010년 이후
- Smart phone 등장
- 모든 기기에 smart concept 접목
- Kinect sensor
- gesture recognition
- 3D scanning and printing
- Editing tools for rapid prototyping 3D models
Overview of graphics systems
- 2가지 구성요소 이미지
- 모델링(what to draw) -> 렌더링(how to draw)
- 모델링:
- 장면 내부 물체를 정의하는 작업
- 선분의 끝점, 다각형의 정점을 정의
- 렌더링
- 정의될 물체를 그려내기
- 와이어 프레임 렌더링(정점과 정점간에 정의된 선분으로 구성된 렌더링) , 솔리드 렌더링
- 이미지는 two dimensional shapes
- Hardware pipeline
- Input -> Computation -> Output
- 사각형을 그리고 싶을때 백터 정보를 input으로 넣는다.
- Partition the Space
- 2차원 공간에 4개의 정점 정의
- 점들간의 관계를 define
- Record every position
- Bitmap: a rectangular array of bits mapped one-to-one
- Vector display system
- Representing object
- VERTEX method
- connectivity
- Edge
Hardware Graphic
- Graphic system: IO
- Graphics Controller: processor, memory
- Input device
- locator device
- keyboard
- scanner
- images
- laser
- motion capture
- cameras (research)
728x90
'Computer Science > Computer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mputer Graphic intro 2 (0) | 2020.09.03 |
---|---|
Computer Graphics Intro (0) | 2020.09.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