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Science/Computer Graphics

Computer Graphics Intro

by HaningYa 2020. 9. 1.
728x90

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

  • 6203
  • 학번 홀/짝으로 대면 수업

  • 90년대 이전: 화면에 그림을 어떻게 표현할 것 인가 (2D)
  • 90년도 이후: 그냥 그림이 아니라 삼차원 (3D) 물체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 3차원 그래픽을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는 많은 API 가 개발됨
  • 그게 OpenGL
  • 이 API를 사용해서 3D를 편리하게 구현했고 컴퓨터 그래픽스의 초첨이 3차원으로 넘어옴

수업목표

  • 어떠한 것들로 그래픽을 누가 어떤작용을 해서 화면에 나타나는 것인가 이해가 목표
  • 그렇게 표현되는 객체들을 OpenGL 을 가지고 어떻게 만들 것이냐 
  • OpenGL 초창기엔 C/C++에 임베드 해서 사용했는데 이번학기에는 파이썬 기반으로 사용할 예정

컴퓨터 그래픽스 상황

  •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술적 안정도가 상당히 높아 새로운 개념이 나오지는 않음
  • 그래픽스를 기반으로 해서 나올 수 있는 여러가지 기술들 VR,AR 같은 경우가 컴퓨터 그래픽스를 기반으로 하는 Advanced 한 기술
  • 컴퓨터 그래픽스 없이 VR, AR 을 하게되면 결국엔 개념없이 멋찐걸 만들 수 없다! 그냥 도구 다룰줄 아는 정도 밖에 안됨.
  • 컴퓨터 그래픽스 기능을 총 망라한 프로그램이 Unity 라는 프로그램

주의사항

  • 프로그래밍 과제 외는 수기로 작성하여 사진 찍어서 제출

수업내용


PyOpenGL 전까지 있었던 일들

  • 2011년 전까지는 C++ 에서 OpenGL 을 사용했었음
  • 2012~2014년도 모바일 그래픽스 iOS OpenGL ES2.0
  • 2015 ~ 2016 WebGL for 3D graphics programming
    • faster Javascript
    • HTML5 for interaction
    • OpenGL ES 2.0 supported by significant amount of hardware
  • OpenGL 이 PyOpenGL 로 컴백함

 

728x90

'Computer Science > Computer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mputer Graphics System  (0) 2020.09.08
Computer Graphic intro 2  (0) 2020.09.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