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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Computer Architecture & Organization

무어의 법칙

by HaningYa 2020.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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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xplain Moore's Law

 

 

The complexity for minimum component costs has increased at a rate of roughly a factor of two per year ... Certainly over the short term this rate can be expected to continue, if not to increase. Over the longer term, the rate of increase is a bit more uncertain, although there is no reason to believe it will not remain nearly constant for at least 10 years. That means by 1975, the number of components per integrated circuit for minimum cost will be 65,000. I believe that such a large circuit can be built on a single wafer.

부품 제조 비용이 최소가 되는 복잡함은 해마다 대략 2배의 비율로 증가해 왔다. 단기적으로는 증가율이 올라가지 않아도, 현상을 유지하는 것은 확실하다. 적어도 앞으로 10 동안 거의 일정한 비율을 유지할 없다고 믿을 이유는 없으나 보다 장기적으로는 증가율은 조금 불확실하다. 말은 1975년까지는 최소 비용으로 얻을 있는 집적회로의 부품 수는 65,000개에 이를 것이다. 나는 만큼의 대규모 회로를 1 개의 회로판 위에 구축할 있을 거라고 믿는다.

 - "18개월마다 컴퓨팅 성능은 2배 빨리지고 가격은 반으로 떨어진다" 라는 법칙이다. Moore는 인텔의 공동 설립자 중 한명이다. 이 법칙이 처음 나오게 된 건 1965년 한 잡지를 통해서다. 잡지에서 무어는 메모리 용량과 CPU 속도등에 대한 발견한 사실을 발표하였는데 이후 학계와 업계에서 이 내용을 잇달아 인용하며 '무어의 법칙'이라는 용어로 자리잡았다.

— 1965 4 19일렉트로닉스 (잡지) 실린 논문 "Cramming more components onto integrated circuits"

 

그러나 컴퓨터 시장의 중심이 PC에서 모바일로 전환되면서 성능 외에 전력 소모나 냉각 같은 이슈도 중요해 지면서 더이상 '무어의 법칙'에 집착할 필요가 없어지고 있다. 아직 '무어의 법칙'은 부분적으로 유효하며 병렬컴퓨팅과 실리콘이 아닌 새로운 물질을 이용한 칩 연구를 통해 법칙이 유지 될지는 모르지만 기술의 발전은 계속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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