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2022 계획

by HaningYa 2022. 1. 2.
728x90

새로운 해가 시작되면 항상 나름의 계획을 세웠다.

달성하면 좋을 것 같은 목표를 생각했다.
- 달성하면 좋겠는데 꼭 달성할 필요가 있나 싶다가 달성을 못했다.

꼭 이룰 수 있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웠다.
-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데 동기부여가 잘 되지않아 흐지부지 되었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천계획을 세웠다.
- 실천 계획을 너무 빡세게 잡아서 결국 흐지부지 되었다.

그래서

26년동안의 짬바를 바탕으로 꼭 이뤄야 하는 목표를 세우고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만들어 보았다.

올해 계획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했던건

열정으로 목표를 달성하지말고 시스템으로 목표를 달성하자

무의식 중에 나는 의지가 강하고 부지런한 인간이 아니니 목표보단 그냥 실천 계획을 세우는게 맞다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아래 유투브 컨텐츠를 보면서 아 이게,, 좋은 방법이구나 알게되었다.

9분 45초

내용을 정리하자면 '열정은 쓰레기다' 라는 책의 내용을 언급하시며 다이어트를 하려고 했을 때

  • 열정: 나는 한달 동안 10kg를 뺼꺼야
  • 시스템: 나는 매일매일 만보를 걸을거야

결국 시스템을 만든 사람이 목표를 달성하고 또 시스템을 통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증명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먼저 시스템을 만드려면 시스템의 목적, 목표가 필요해서 카테고리를 나누어 정리했다.

  • 개발자로서 성장
  • 경제적 성장
  • 생활습관 개선
  • 힐링
  • 미래준비

그리고 구체적 실천 계획을 세웠다.

# 개발자로서 성장

  1. 개발서적: 아침 하루 15분씩 독서
  2. 강의: 일주일에 2강 (월,수)
  3. 스터디: 일요일 오전 9시30분
  4. 사이드 프로젝트
  5. 한달한권 강의 듣기

# 경제적 성장

  1. 금융 경제관련 책 한달 한권 
  2. 월 생활비 XX만원으로 줄이기
  3. 투자 자본금 XX만원으로 투자 시작하기
  4. 금리 환율 주가 메모하기

# 생활습관 개선

  • 평일 아침 8시30분 / 주말 아침 9시까지 기상
  • 기상 직후 씻기
  • 영양제 챙겨먹기
  • 9시 이후 야식 먹지 않기
  • 유투브, 인터넷 의미없는 컨텐츠 소비X
  • 부정적인 표현 줄이기
  • 일주일 최소 1번 땀흘리며 30분 운동하기
  • 식사 후 바로 눕거나 낮잠X

# 힐링

  • 일주일 1시간 게임 가능
  • 여행 적금 매달 20만원

# 미래준비

  • 영어 스피킹 어학지원 신청
  • 진로고민(대학원, 도메인)

그리고 매일매일 실천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했다.

여러가지 투두앱, 습관앱 등등을 찾아봤는데 쓸만한게 없어서 결국 

애플 기본 캘린더앱 + 애플 기본 노트앱 + MZTimer앱 조합으로 기록하기로 했다.

  • 캘린더앱: 무엇을 몇시에 했는지 기록 + 일정 정리 + 
  • 노트앱: 일별 할일, 주별 할일, 월별 할일에 대해서 Todo를 정리하고 기록
  • MZTimer: 어떤 계획을 실천할때 타이머만 세팅하면 자동으로 캘린더 앱에 기록됨

노트앱에는 표 + CheckList 조합으로 매월 하나의 노트 페이지에 정리할 수 있도록 템플릿을 만들었다.


다가오는 2022년을 어떻게 보내야 1년 뒤에 나 자신을 돌아 봤을 때 여러 방면에서 성장해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계속 있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문서화 하여 나름의 시스템을 만들어 두니, 갈팡질팡 하지않고 꾸준하게 실행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728x90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WWDC 2022 카테고리별 세션 분류  (0) 2022.06.10
화상 워크샵, 회식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게임 추천  (0) 2022.01.02
2021 회고  (2) 2022.01.02
Xcode build 시간 줄이기  (0) 2021.10.14
MZTimer Support Page  (0) 2021.09.25

댓글